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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백화점] 백화점 입점 절차 / 입점 방법 / 행사 입점 3편 <우리의 시작점> (필자 저술 도서)

by 20CenturyBoyLab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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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행사입점 방법 2에서는 백화점의 정의와 우리의 기회에 대해서 언급 했다.

앞의 내용을 읽으시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링크를 참조 바란다. (가독성을 위해 전편의 내용만 링크를 해 놓는 점 양해 바란다.)

 

 

 

[백화점] 백화점 행사입점 방법 2

백화점 행사입점 방법 1에서는 본 책의 집필 의도와 당부의 말씀을 언급 했다. 1편을 읽으시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링크를 참조 바라며, 책 구입과 관련한 링크도 공유 드린다. (구매를 하시면, 해

selfstudyroom.tistory.com

<목차, 본 포스팅에서는 #02를 수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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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우리의 시작점 - 백화점의 진입장벽은 얼마나 높은가?

 

<우리의 시작점>

 

사실 지금까지의 백화점 영업의 진입장벽은 너무나도 높았다.

 

일단, 바이어를 만나기 위한 물리적인 장벽도 높았고, 어렵사리 바이어를 만나 입점 또는 행사 협의를 하는 과정도 굉장히 험난했다. 그리고 각고의 노력 끝에 행사 협의가 완료되었더라도 이를 위한 준비사항 그리고 매출 활성화를 위한 끊임없는 고민과 같은 활동은 해당 공간에서 행사가 종료 되기 전까지 쉴 틈 없이 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이 책은 우리가 알만한 인지도의 브랜드가 아닌, 온·오프라인 패션유통 사업에서 어느 정도의 목표를 달성하신 대표님들께서 백화점 영업에 대한 설명을 목적으로 쓰여졌다. , 브랜드의 지속성장 가능성과 영속성을 위한 사업 확장의 채널로 백화점을 선정하신 분들께 불확실성의 최소화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백화점 영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 것인가?

 

일단, 본인 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의 독자는 누차 언급한 바와 같이 본인의 사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이다. 다시 말해, 본인만의 브랜드를 통해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므로 1차 선행 조건은 달성이 되었다.

 

그렇다면, 두 번째로 궁금한 점은 ‘누구와 컨택 해야 하는가?’이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정석적인 방법백화점 상품본부 소속의 바이어와 컨택 하여야 한.

 

바이어(MD)는 과연 누구인가?

흔히 백화점에서는 바이어와 MD를 혼용하는 경향이 있다. (필자도 이후부터는 혼용하여 쓰겠다.) 여기에서의 MD는 ‘머천다이저’의 의미로 상품 기획에서 생산과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상품의 공급망 (Supply Chain)을 총괄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이다. , 백화점과 마트 그리고 이커머스의 MD들은 이와는 조금 다른 리테일 MD’로서 브랜드(혹은 셀러) 입점을 통해 해당 유통사 또는 플랫폼의 매출 및 손익을 극대화 하는 사람으로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하리라 생각된다. 다만, 직접 생산하지 않고, 유통의 과정에서 얻는 이익을 얻는 기존의 리테일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이익의 폭을 넓히고, PB(Private Brand) 상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아우르는 MD도 많다.

 

일단, 우리가 먼저 만나야 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 수많은 MD들 중에서도 ‘리테일 MD’ 업무를 하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MD와 컨택할 수 있는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입점하고자 하는 유통사의 공식채널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브랜드를 제안하는 것이다. 유명 백화점이나, 마트에는 상품본부라는 조직이 있으며, MD들은 바로 이 상품본부라는 조직에서 근무하고 있다. MD들 역시 새로운 컨텐츠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눈과 귀를 열어놓고 있지만, 그 역시 SNS상이나, 오프라인 상에서 유명한 브랜드를 방문하는 시장조사 위주다. 마치 감나무에서 감이 떨어지길 기대하듯, 연락이 오기만을 바란다면 오랜 시간이 지나도 유통사와 협업하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따라서 우리는 상품본부에 근무하는 MD들에게 우리의 존재를 알리고, 어필해야 한다. 생각보다 많은 거래선 대표님들과 영업 담당자들이 몰랐던 부분이 바로 상품본부 홈페이지를 통한 입점 제안이라는 정석적인 방법이었다. 여러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검색엔진에 ‘OO백화점 상품본부’ 또는 ‘OO백화점 입점 방법’으로 검색하면, 해당 홈페이지는 물론 링크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신원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회원가입은 물론이다.

화점 입점상담 홈페이지 링크
롯데 https://buying.lotteshopping.com/partner/partner_manual.jsp
신세계 https://www.shinsegae.com/company/partner/guide.do
현대 https://co.ehyundai.com/HRIS_Web/VPY/VPYA01C0S.ASPX
갤러리아 https://www.hanwhagalleria.co.kr/location/counsel
AK http://md.akplaza.com/counsel_info01.ak

<화점 5 입점상담 홈페이지 링크>

 

사실 이것을 아는 것 만으로도 백화점 입성을 위한 문이 절반 정도 열렸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챕터의 초반에 언급했던 백화점 영업의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았다는 지적에 비해 큰 산을 하나 넘으니 굉장히 마음이 가벼워지셨을 것이다.

 

하지만, 화점 각 별로 링크를 클릭해보면 아시겠지만, 상담신청 메일 혹은 게시글을 작성해야 하며, 브랜드 소개를 위한 미팅과 품평회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각 社별로 조금씩 다르기는 하나, 대동소이 하다.)

 

따라서 필자가 이후부터 설명드릴 내용에 단계별로 전력투구 하시지 않는다면, 오히려 재진입을 위한 더욱더 어려운 과정과 시간을 투자하셔야 될 것이라 감히 말씀 드린다.

 

나머지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필자가 저술한 전자책에서 확인 하시기 바란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자책 플랫폼 <크몽>사이트에 판매 중인 필자의 도서로 연결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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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ong.com

 

알려드리는 말씀

이 전자책은 본 블로그의 주인인 20centuryboylab이 저술했으며, 따라서 저작권 역시 본 블로그의 주인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린다. 본 게시물과 도서와 관련한 무단 배포, 전재 및 복사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과 권리는 모두 이 글을 쓴 20centuryboylab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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