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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행사입점 방법 3에서는 백화점 입점을 위한 첫 번째 단계에 대해서 언급 했다.
앞의 내용을 읽으시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링크를 참조 바란다. (가독성을 위해 전편의 내용만 링크를 해 놓는 점 양해 바란다.)
[백화점] 백화점 행사입점 방법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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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브랜드 어필하기 - 브랜드 소개서에 집중해야 한다
MD들에게 브랜드를 제안하기 전에 대표님들께서는 브랜드 소개서를 만드시거나, 기존 소개서의 완성도를 높이셔야 한다. 어떤 만남이든 첫 인상은 강렬하고,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그것이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기 마련이다. 첫 대면 미팅 또는 상견례 이전에 먼저 MD들에게 검토 되어질 ‘브랜드 소개서’는 대표님들의 명함, 이력서, 얼굴을 대신한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그런 의미에서 ‘브랜드 소개서’는 정말 중요하다.
좋은 브랜드 소개서는 브랜드의 정체성이 잘 담겨 있어야 하며, 명료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의’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적지 않은 분들께서 브랜드 소개서를 논문이나 도서 수준으로 두껍게 만들어 주시는데, 이는 오히려 브랜드의 매력도를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필자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A4 용지 10장 정도가 적당하다고 본다. MD들 역시 바쁜 업무 스케줄과 다양한 브랜드의 제안을 받고 있으므로 많은 분량의 제안서는 부담과 피로도를 가중 시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브랜드 소개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점이 생긴다.
쉽게 생각하자. 브랜드 소개서는 이력서와 같다. 브랜드의 법인명과 설립년월을 기재하여 브랜드의 역사를 간단히 소개하는 것이 우선이다. 일단, MD들은 이 브랜드가 얼마나 생존 해왔냐에 대해서 궁금해한다. 아울러 연도별 매출을 기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MD들의 가장 큰 목표는 좋은 브랜드와 협업하여 매출을 상승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 브랜드의 매출규모는 매력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된다.
그리고 브랜드의 철학을 담은 브랜드의 비전이나 가치를 길지 않지만, 강렬하게 5문장 이하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이 짧은 카피라이트 속에 해당 브랜드가 현재의 트렌드와 잘 조화가 되고, 성장가능성이 있을 것인지에 대해 MD들은 판단하게 된다. 특히 주력아이템이 무엇인지, 메인 타겟 연령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반드시 기입하여야 기존 브랜드와의 비교 및 차별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상품을 소개하는 부분이다. 미사여구와 화려한 언변으로 매력을 한 껏 올려놨으나, 상품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면, MD와의 만남이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다.
반대로 화려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브랜드 경력과 철학으로 MD들이 브랜드 소개서를 읽으며 반신반의 하다가도 상품에 있어서 매력도가 상승된다면, 브랜드 이미지는 한 층 제고 될 것이다. 상품 소개 내용에서는 대표님들께서 취급하시는 상품들을 카테고라이징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략
이하가 궁금하신 사장님들께서는 이 글 상단의 크몽 사이트에서 전자책으로 만나보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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